조리읍 행정복지센터



명 칭 : 조리읍 행정복지센터
대지위치 : 파주시 조리읍 봉천로 64
지역지구 : 도시지역, 자연녹지지역, 자연취락지구
대지면적 : 5,597.00㎡
건축면적 : 1,908.71㎡
연 면 적 : 6,718.83㎡
건 폐 율 : 34.10%
용 적 률 : 72.05%
구 조 : 철근콘크리트 구조
층 수 : 지하1층, 지상 3층
최고높이 : 13.2m
외부마감 : 알루미늄 루버, 로이복층유리, 콘크리트 벽돌
주차대수 : 109대

-오픈스페이스 골(농촌과 도시의 경계)  

현재 조리읍 행정복지센터는 봉일천의 지류 우측에 위치하고 있다. 이 지류를 기준으로 현재 좌측은 농업지역 우측은 도시지역이 위치하고 있다. 이에 ‘오픈스페이스 골’을 형성하여 농업지역의 오픈스페이스를 도시지역으로 끌어들여 두 영역간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하고자 한다.


-휴식의 골(일과 휴식의 경계)

조리읍이 파주에서 서울로 가는 관문 역활을 하고 있듯이 현재 많은 광역버스가 조리읍 행정복지센터 앞 정거장을 지나가고 있다. 파주시민의 서울 평균 출퇴근 시간이 한시간 반 이상인데 앞으로 환승 주차장 역할을 기대할수 있는 조리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잠시 휴식을 얻을수 있는 ‘휴식의 골’을 만들어 주고자 한다.


-복지의 골(행정과 복지의 경계)

지역주민들을 위한 작은 스케일부터 큰 스케일의 복지를 ‘복지의 골’에서 제공하여 행정과 복지의 경계가 잘 어우러지도록 한다. 또한 행정에서도 지역주민들과 다양한 스케일에서 만날수 있도록 하여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한다.


-정보의 골(사회와 정보의 경계)

행정복지센터에서 가지고 있는 어려움중에 하나가 지역주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데 단순한 홍보가 아닌 다양한 스케일에서의 ‘정보의 골’을 제공해 준다면 더 많은 주민들에게 정보가 닿을수 있을 것이다. 또한 지역경제나 지역소식을 주민들이 많이 접할수 있다면 지역에 대한 관심도도 상승될 수 있으며 이는 지속가능한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.